본문 바로가기
케이팝 피가 흘러

2020년 7,9월 케이팝 결산 리뷰/추천/LIVE/MV 선미(보랏빛밤), 태민(Criminal)

by 아무튼_꾸꾸 2021. 1. 3.
728x90

피어킴의 2020년 케이팝 결산 추천

2021년이 시작되었지만 아직도 2020을 보내지 못하는 피어킴의 추천곡!

 

나중에 10년동안 결산으로 종합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일단 1년부터 쌓아보자!

 

상반기 1탄은 여기서

2020년 상반기 1~6월 케이팝 결산 추천/LIVE/MV/플레이리스트 - 혁오/아이즈원/세븐틴/데이식스/수호/오마이걸

 

[월간 김피어 2020 KPOP 결산]

7월 선미 - 보랏빛밤

선미 잘한다

원더걸스 데뷔 이후 탈퇴, 그리고 다시 멤버 활동, 그리고 솔로 데뷔. 이 파란만장한 일대기를 겪으며 선미는 꾸준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고 성장이란 무엇인지 보여주었다. 특히 짜여진 시스템에서 데뷔한 아이돌에게서 점점 아티스트로서의 자아가 드러나며 표출될 때 짜릿함을 느낀다. 선미는 그 대표적인 예시다.

 

선미는 그 전까지도 다양한 곡들에 작사로서 참여했었다. 많이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이번 앨범을 기점으로 작사작곡에 참여함을 더 드러냈던 것 같다. (나만 지금 알았던 거 아니지..) 문명특급에서 처음 알게 됐는데 선미씨 겸손하지말기 언니 최고야

 

보랏빛밤이 좋았던 이유는 그전까지 선미가 보여주었던 가시나-주인공-사이렌 에서 좀 벗어난 이미지여서였다. 쎈 분위기가 아니어도 선미는 무대를 장악할 수 있고 곡을 장악할 수 있다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다. 여름밤과 잘 어울리는 곡이었다. 노을 쯤에 들으면 좋은 노래. 선미 잘한다 이외에 할 말이 별로 없다.. k-걸그룹의 장녀가 되어버린 선미에게 같은 k-장녀로서 응원을 보내면서 사랑까지 같이 보낸다. 언니 사랑해 

 

www.youtube.com/watch?v=H8YW1tlsmE8&ab_channel=1theK%28%EC%9B%90%EB%8D%94%EC%BC%80%EC%9D%B4%29

 

 

 

 

9월 태민 - Never Gonna Dance Again: Act 1

누난너무예뻐 16살이 프로듀싱 천재가 되기까지

 

이 앨범을 보면서 선미랑 비슷한 짜릿함을 느꼈다. 태민이 스스로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음악으로 만들어온 것도 이미 수 년이 지났지만, 태민이 이 앨범에 느끼는 애정은 좀 남달라보였다. 하필 크리미널 시기가 슈퍼엠 데뷔앨범 시기와 겹쳐서 모든 프로모를 슈퍼엠으로 해야했던 아쉬움이 있었지만.. 태민이 인스타 라이브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사람들은 좀 이 음악을 들을 필요가 있다. (태민은 꼭 들어달라고 했고 나는 사람들이 그 말을 따라야한다고 생각한다 모르면 태민 따라가라)

 

태민의 크리미널은 이미 티저 공개 때부터 논란이 됐었다 미친거 아니냐고 태민 묶여있냐고 저거 뭐냐고 돌판에 정말 파란을 일으켰다. 고귀하게 생긴.. 웃는 것도 고귀한 것같은 우리 태민이가 지금 ㅇㅂ읍..!! 특히 중간에 입으로 손에 묶었던 끈을 풀어내는 파트는.. 나를 망치고 해치는 criminal이라는 컨셉은 정말 태민이밖에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태민은 추후 코멘터리에서 MV 컷을 하나하나 감독과 골랐다고 밝혔다. 본인이 뭘 잘하고 팬들이 뭘 좋아하는지 정확히 아는 프로다운 모습. 특히 2 Kids에서 액트 원(크리미널), 액트 투(이데아)까지 이어지는 흐름도 매끄럽고 세련됐다. 어떤 곡을 제일 많이 듣겠냐고 하면 2 Kids를 듣겠지만 (태민의 이런 팝보컬을 너무 좋아한다) 제일 소름이 돋았던 건 Criminal이다.

 

하지만 이번 태민의 발표곡들처럼 프롤/1막/2막으로 이어지는 2 KIDS - CRIMINAL - IDEA의 세 타이틀 보기 드물게도 각각의 정체성을 뚜렷이 띄면서 매끄럽게 이어지기가 어렵다는 생각에.. 투키즈와 이데아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고 넘어가긴 너무 아쉽다.

 

그래서 좀 더 덧붙여보면, 공식적으로 이야기하기로 프롤로그 싱글 2 KIDS부터 시작해서 ACT 1의 CRIMINAL, ACT 2의 IDEA는 태민의 성장기다. 프롤로그의 2 KIDS에서 태민은 "네가 내게 남긴 모든 상처와 흔적들도 사랑이었어 지금도" 라고 노래한다. 그리고 Criminal에서 이 순수하던 청년은 약간 삐뚤어져서, 집착과 광기를 드러내며 날 망치는 너도 우아하다고 노래한다. 그렇게 미쳐가던 이는 이데아에서 사랑하는 너에게 잠식당하며 너라는 절대값에 스러지다가도, 마지막 순간 그 존재를 삭제하고 도려내며("내 속에 너를 도려낸 밤") 새로운 스스로를 찾는다.(끝내 새로운 눈을 뜬 나).

 

2 KIDS 뮤비

 

크리미널 뮤비

 

이데아 뮤비

www.youtube.com/watch?v=KUvOQlkLNhE&ab_channel=SMTOWN

갓태민 만만세

갓선미 만만세

728x90

댓글